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원시, 군공항 이전 관련 공격적인 기자회견... 화성시, 더욱 ‘격앙’

기사승인 2017.10.12  01:18:17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원시의 용역 결과 발표에 대해 화성시 조목조목 ‘반박’하며 반발

수원군공항 이전 반대 집회를 갖고 있는 화성시민들

군공항 이전과 관련한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이 갈수록 첨예화되고 감정의 골도 깊어지는 양상이다. 수원시가 최근 공격적인 기자회견을 통해 자체 발주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며 화성시로의 군공항 이전 논리를 더욱 강화하는 여론전을 펼치자 화성시는 격앙하며 즉각 수원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데 이어 반발행동을 조직하고 있다.

수원시 이의택 군공항이전추진단장은 11일 오전 수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원화성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인 화성시 화옹지구에 속한 매향리·궁평항·에코팜랜드·서신면·마도면 일원이 소음영향권(75웨클 이상)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는 수원시가 서울시립대학교(소음진동연구실)에 F15 전투기를 운용하는 대구공항 인근 소음측정 연구를 의뢰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소음피해 우려를 제기하며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의 논리를 깨고 이전 수용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 단장은 ‘우정읍 조암리 일대 신도시 조성 추진’ 등 예비이전 후보지 주변 지역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화성시의 반발을 최소화하려고 애썼다.

■ 수원시 “새로운 군공항 소음 피해 없을 것”... ‘화성시 장밋빛 발전전망’도 제시

이날 이 단장은 “새로운 군공항에는 KFX(차세대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로 개발될 전투기가 배치될 예정”이라며 “향후 개발될 전투기의 소음은 F5 전투기보다는 크고, F15 전투기보다는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음영향도 분석 결과를 보면 새로운 군공항은 화성시가 계획하고 있는 ‘서해안권 관광벨트’ 조성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새로운 군공항의 실제 소음은 이번 분석의 추정치보다 작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새로운 군공항은 바다 쪽으로 전투기가 이륙하도록 설계해 소음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단장은 “새로운 군공항은 수원화성 군공항의 2.7배 규모인 1452만㎡ 규모로 건설해 군부대 내에서 최대한 소음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음이 90웨클 이상인 지역은 군공항 부지와 함께 매입하고, 80~90웨클 지역 내 주택도 매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예비이전 후보지 주변 75웨클 이상 소음영향권 지역에는 대규모 융·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마디로 화성시의 소음 피해 우려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고 과장된 것임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단장은 화성시의 군공항 소음피해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노력과 함께 수원군공항 이전을 받아들일 시 화성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장밋빛 전망을 담은 당근도 제시했다.

먼저 우정읍 조암리 일대에 대형 병원, 대학교, 호수공원 등 다양한 시설을 설립해 주거·의료·교육 기능이 있는 현대화된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매향리에 있는 유소년야구장 주변에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고, 서신·마도·송산면 일원에는 복합곡물단지, 원예단지, 농업 체험장, 농업 테마공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이 단장은 “화성시가 계획하고 있는 전곡항·백미항·궁평항·매향리를 연결하는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확대하고, 사업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주요 간선도로, 고속도로, 전철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화성시 동·서부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도 밝혔다.

“수원 군공항 기존 부지에는 R&D(연구개발) 단지와 여가·문화 공간 등 친환경 배후 단지를 조성하고 아울러 수원시, 병점·정남(화성시)을 잇는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해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화성시 “소음피해 심각할 것. 화성시의 자치권 침해 말라”

그러나 이러한 수원시의 주장에 대한 화성시의 반응은 ‘어이없음’과 ‘격앙’ 그 자체였다.

이 단장이 기자회견을 연 같은 날 오후 화성시군공항이전대응대책본부 명의의 수원시 언론브로핑을 반박하는 ‘성명’과 ‘보도자료’를 동시에 배포하며 수원시의 주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화성시청 박민철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배포한 자료를 통해 “수원시청 군공항이전추진단장의 주장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을 뿐더러 화성시의 자치권을 침해하는 허황된 내용”이라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박 담당관은 먼저 “수원시 전투비행장 이전 사업은 100대 국정과제가 아니다. 100대 국정 과제 중 세부 과제인 ‘군공항 이전 사업 지원’은 광주공항과 대구공항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을 뿐”이라며 “억지춘향으로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사업을 국정 과제로 포장”하고 “수원시의 탐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다음으로 “예비이전후보지 소음영향도 분석에서 활주로 방향을 동서로 하여 소음 영향도를 최소로 했다는 것도 사실과는 전혀 다르다”며 “수원 전투비행장의 모델이 되는 서산비행장도 동서 방향의 활주로지만 선회비행 등의 소음 피해로 고통 받는 주민이 많다. 또한 동서 방향의 활주로에서 비행기가 서해안으로만 이착륙을 한다는 보장은 더더욱 없다. 활주로 양방향으로 이착륙을 하면 활주로의 동쪽에는 남양읍과 우정읍이 있다. 화성시 중심이 전투기 소음에 영구적인 피해를 받게 될 뿐”이라고 반박했다.

박 담당관은 수원시의 화성시 발전방안 제시에 대해서도 ‘자치권 침해’라며 날을 세웠다.

“화성시의 도시 계획은 법과 절차에 따라 화성시가 세운다”면서 “수원시는 조암지역 신도시, 대형 병원, 대학교를 언제, 어떻게, 누구의 예산으로 만든다는 것인가. 우리 화성시가 수원시의 읍면동인가 아니면 식민지인가. 화성시를 수원시 맘대로 만들겠다는 발상은 도대체 누구의 발상인가. 수원시의 도시계획을 화성시가 결정한다면 수원시의 정치인과 수원시민들은 당연하게 받아들일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또한 “특별법 상 기부대양여가 원칙이라면 수원시민의 세금으로 화성시를 발전시키겠다는 것인가. 수원시민의 세금으로 화성시를 발전시키겠다는 수원시의 주장은 125만 수원시민마저도 기만하는 저급한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박 담당관은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면서 “수원시 군공항이전추진단은 화성시민과 수원시민을 기만한 이번 언론 브리핑에 대해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수원시의 이날 기자회견에 대한 화성시의 반발은 점차 행동으로 조직되고 있다.

같은 날 매송면 이장단 협의회 등 24개 기관·단체 회원 30여 명이 모여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은 국가사업이 아니라 수원시의 수익사업임에도 ‘국방력 강화·상생발전’을 주장하고 있어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거나 “수원시가 화성시에 유치추진위원회를 몰래 구성하고 있다. 이는 화성시민을 분열시키고 우롱하는 처사로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55년간 미 공군 폭격훈련장으로 고통 받았던 매향리에 찾아온 평화를 나누고 수원군공항 이전 계획을 규탄하는 14일 화성시 매향리 화성드림파크에서의 개최 예정인 ‘평화가 허락해준 소풍 축제’는 더욱 격하게 치러질 전망이다.

이에 앞서 화성시의회 군공항이전반대 특별위원회는 12일 화성시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수원시 군공항 관련 발표 대응 기자회견’을 갖고 수원시의 주장을 강력 반박하고 군공항 이전 저지 투쟁 의지를 다졌다.

조백현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