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SG 경영은 조직의 민주적 운영방식을 위한 필수적 요소”

기사승인 2023.01.26  21:02:02

공유
default_news_ad1

- [인터뷰] 박옥분 도의원(민주·수원2)

최근 경기도에서는 시대적 가치로 주목받고 있는 ESG 경영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가 ‘ESG 행정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안한데 이어 지난달 28일에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경기도의회 ESG 연구단체인 ‘경기도의회 ESG 연구 포럼’ 회장을 맡고 있는 박옥분 경기도의원(민주·수원2)은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필수적 요소”라고 정의했다.

환경문제(Environment), 사회문제(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지칭하는 ESG는 애초에 기업을 평가하는 세계적 기준으로 시작됐다. 한국에서도 2025년 코스피 상장 자산 2조 원 이상의 기업은 ESG 공시 의무화가 예정되어 있고, 2030년에는 모든 코스피 상장기업이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있다. 박 의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사안을 자세히 들어봤다.

먼저, ESG가 시대적 가치로 떠오르게 된 배경에 대해 물었다. 박 의원은 세계 각국의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석탄·석유에 의존한 산업과 경제개발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 결과 인류는 환경파괴, 기상이변, 폭염, 폭설 등 감당하기 어려운 자연재해에 직면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유엔은 책임투자원칙(PRI)을 내세우며 자본이 투자할 기업을 판단할 때 경제적 이익만을 최대 가치로 여겼던 기존의 개념과는 달리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을 꾀했다. 이를 세계 금융기관들이 따르게 되면서 폭발적인 이슈가 됐다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경기도의회 ESG 연구단체인 ‘경기도의회 ESG 연구 포럼’에서 회장을 맡으며 정책 세미나를 이어가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박 의원은 “ESG 경영에는 환경·인권·다양성·성 평등·민주적 의사결정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모든 사회적 가치가 포함돼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다”며 해당 연구를 진행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대기업은 이를 도입하고 적용시킬 만한 여력이 있지만,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사회복지 단체 등은 함께 하고 싶어도 그럴 만한 상황이 되지 않는 실정임을 지적했다. 이에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가 나서서 모든 공동체에서 ESG 경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큰 과제로 다가왔다는 것이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연구 포럼 활동은 경기도의 위상과 수준에 맞는 ESG 경영 활성화 정책 마련을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에서는 2022년 7월 제정된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ESG 경영 도입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해당 조례는 경기도의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일부 보완할 사항이 있어 개정을 준비 중이다.

박 의원은 “현행 조례안에는 지원 대상을 비롯해 자문위원회 관련 규정이 없어 한계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경기도 내 중소기업 등의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수립·ESG 경영 활성화 사업 강화, 경영활성화지원센터 설치, ESG 자문위원회 구성 등이다. 박 의원은 “이러한 조례 개정을 통해 도내 기업 등에 실질적인 ESG 경영 도입과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박 의원은 또 민주당 내에서도 ESG 사회적 가치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정당에서 특위를 꾸린 이유를 묻자 “그간 정당 내에 민주화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다”고 답했다. ESG에서 G는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하는데, 정당 내에서는 아직도 여전히 중앙집권 위주인 Top-down 방식의 권력구조로 되어 있다. 이런 점을 개선하고자 비상설기구이긴 하지만 특위를 꾸리게 됐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정당의 운영 철학에 있어서도 ESG 관점을 반영한 경영이 필요하고 본다”고 판단했다. 앞으로도 조례 제·개정 등 입법 활동을 통해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동연 지사도 ‘ESG 경영 강화로 하청기업 등에 부담 전가 방지’를 공약의 실천 과제로 선정해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조직 내에서는 ‘ESG팀’을 신설, 도와 산하기관 등의 ESG 도입과 확대를 꾸준히 계획 중이다. 

정진희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