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원욱 등, ‘<단지>에서 <마을>로 공공이 선도하는 공동체 아파트 구축방안’ 토론회

기사승인 2019.05.23  08:52:52

공유
default_news_ad1

더불어민주당 이원욱·김영진·임종성 의원과 국토부, LH, SH, 경기도시공사 등이 공동주최하는 공동체 아파트 만들기 토론회가 29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단지>에서 <마을>로 공공이 선도하는 공동체 아파트 구축방안’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기존 대단지 방식의 아파트 단지 조성 정책으로 인해 마을 공동체가 파괴되어 온 현실을 반성하고, 아파트 단지 개발 설계 단계에서부터 아파트 입주민은 물론 주변 거주민 까지 하나 될 수 있는 ‘공동체 마을 살리기’ 방안을 모색한다.

영남대 건축학부 백승만 교수의 발제로 시작되는 이번 토론회는 공동주택 건설과 관련한 해외 사례를 포함해 설계단계에서부터 공동체 회복을 고려한 정책들을 발표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정책들의 현황 역시 살펴본다. 또한 자발적인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시민의식 제고를 위해 그동안 공동주택의 공동체 문화를 연구해 온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도 논의에 오른다.

2018년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 당선작품 전시회와 함께 하는 이번 토론회는 국토부, LH, SH, 경기도시공사, 대한건축사협회, 새건축사협의회의를 대표해 참가한 토론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으며 제3기 신도시 개발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설계 정책 또한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되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를 개최한 국회 기재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은 “한국사회에서 아파트를 제외한 채 도시정책을 말할 수 없다. 생활공간의 문제는 곧 생활양식의 문제로 ‘아파트’라는 생활공간을 꼼꼼히 들여다보고 좋은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하며, 그 대안 마련을 위해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강조했다.

조백현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