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 대통령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 멈춰달라”

기사승인 2018.04.23  20:05:04

공유
default_news_ad1

- “핵과 전쟁 걱정 없는 한반도 위해 초당적 협력 간곡히 요청”
“북 핵동결 조치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 성공 가능성 높이는 청신호”

(사진 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우리 정치권도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을 멈춰 줄 것을 당부 드린다”며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다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핵과 전쟁 걱정이 없는 한반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 여야가 협력해 준다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회담에 응하겠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동결 조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라며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청신호”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1일 북한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중지를 선언했다”며 “그에 대한 실천적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선언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전향적 조치를 환영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매우 좋은 소식으로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고, 중국·러시아·일본 등 이웃 국가들도 좋은 평가와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UN 사무총장도 평화로운 비핵화의 긍정적 진전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핵동결로부터 출발해 완전한 핵폐기의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며 “북한의 선행조치로 그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군사적이 아닌 평화적 방법에 의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기로에 서 있다”며 “전세계가 주목하고 전세계가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백현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