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원시, 상수도 시스템에 정보통신 기술 접목한다

기사승인 2017.12.18  09:45:21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원시·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수원시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수원시와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는 18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워터그리드 기술을 적용한 수원시 상수도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워터그리드’(SmartWaterGrid)는 수돗물 관리 시스템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하천수·지하수·하폐수처리수 등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관리·수송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실시간으로 수자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분석할 수 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회의·교육·학술대회 등을 열며 활발하게 인적 교류를 하기로 했다. 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는 수원시가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적으로 기술지원을 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정수장에서 수도꼭지에 이르는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리하는 ‘수원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고도화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3월까지 구축을 완료하는 게 목표다.

상수도고도화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통합감시제어 ▲상수도 관망(管網) 감시·관리·진단 ▲운영 모의 ▲수요 예측 ▲생산 계획 ▲스마트 누수감지 ▲수질관리 등 체계적인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고도화시스템은 신뢰성 높은 데이터의 분석결과와 정확한 수리(水利)·수질 모의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상수관망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상수관망을 개선하고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망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시스템을 구축하면 과학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수도 시설을 운영할 수 있어 수자원·에너지·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상수도 시설물·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감시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최계운(인천대 교수)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스마트워터그리드 시스템이 도입되면 수돗물 공급·관리 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면서 “오늘 협약이 우리 시가 ‘물 관리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지은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