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투비행장반대범대위,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 중단’ 요구 기자회견

기사승인 2017.06.25  11:40:20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원군공항 문제 해결 TF팀 구성 요구... 26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국정과제 제안서 제출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전투비행장반대범대위)가 23일 오전 1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에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중단과 수원 군공항으로 인한 문제의 평화적·근본적 해결책 마련”을 요구했다.

윤영배 상임위원장과 매향리가 위치한 우정읍의 김국진 이장단협의회장, 매향리 이웃 마을 석천리 어촌계장인 지원주 회장(경기남부수협 어촌계장협의회) 등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 회원들과 김혜진 위원장(화성시의회 군공항화성시이전반대 특별위원회), 맹지연 활동가(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생태보전팀장) 등 15명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특히 이날은 화성시와 안산, 평택 36개 어촌계로 구성된 ‘경기남부수협 어촌계장협의회’가 전격적인 범대위와의 결합을 최초로 선언했다.

지원주 회장은 “매해 4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낭만과 풍요의 화성 서해 바다는 수도권 2500만 인구의 휴양지로서 지켜져야 한다. 경기남부 36개 어촌계는 하나 되어서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시 이전을 막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했다.

김혜진 위원장은 화성시의 발전 상황과 매향리의 아픔, 수원시와의 갈등을 설명한 뒤 “화성으로 이전이 불가한 이유를 무수히 많이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수원에도 있을 수 없다면 국가에서 현명하고 납득이 되는 다른 방법을 강구해서 해결해 주십시오”라고 문재인 정부에 호소했다.

맹지연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생태보전팀장은 “화성시 화옹지구는 화성호와 매향리를 끼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이며 대한민국 어디에 내놓아도 자랑스러운 자연유산”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세계적인 멸종 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등의 철새가 살아가고 쉬어 가는 곳이어서 그전부터 습지보호지역(해양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던 곳”이라고 설명했다.

전투비행장반대범대위 측은 “수원군공항에 의한 모든 피해는 해소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화성시를 비롯해 수도권 안에서 군공항 이전할 땅이 없으니 군공항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해법이 모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원시와 화성시 간, 지역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증폭하며 동북아 질서와 남북 평화를 위협하는 화성시로의 이전은 전면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54년간 미공군 폭격에 희생당해 온 매향리 앞에 전투기 소음을 갖다 놓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투비행장반대범대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과제 제안서를 26일 오전 중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범대위는 지난 19일부터 매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산하 광화문1번가에서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을 중단하고 군공항 문제의 근본해법을 마련해 달라. 매향리의 아픔을 잊지 말자”며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1인시위는 7월 19일까지 한 달간 이어질 예정이다.

조백현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